근로복지공단 ‘두루보아’ 홈페이지 구축
산재보험에 대한 정보를 한 곳에서 살펴볼 수 있는 서비스가 실시되고 있다. 근로복지공단은 지난 4일 공단에서 수행하는 산재보험, 다양한 복지 제도 등을 근로자, 사업주 등에게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한 ‘두루보아(DuruBoa) 홈페이지’(cyber.kcomwel.or.kr)를 오픈·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두루보아(DuruBoa)는 ‘근로자와 사업주가 필요한 정보를 두루 보고 두루 이용할 수 있는 홈페이지’라는 뜻을 담고 있다.
두루보아 홈페이지는 공단소개, 간행물, 웹툰, 사회공헌활동, 이벤트 소식 등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공단의 핵심사업인 산재보험과 관련된 정보를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게재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산재보험 제대로 알기’ 웹툰을 통해서는 ‘사업주가 산재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다는데 어쩌죠?’, ‘사업주가 산재보험 처리에 동의를 안해줘요!’, ‘입원 할 정도는 아닌데 산재보험 처리가 가능한가요?’ 등 산재보험에 대한 문의사항에 대해 명쾌한 해설을 하고 있다.
아울러 두루보아 홈페이지에는 외국인 근로자의 증가 추세에 발맞추어 영어를 비롯한 베트남어, 필리핀어, 몽골어, 스리랑카어 등 15개의 외국어로 번역된 ‘외국인근로자 산재보험 가이드’를 비롯해, 7개 언어로 제작된 ‘산재보험 안내 동영상’도 게시되어 있다.
이재갑 공단 이사장은 “두루보아 홈페이지는 컴퓨터, 스마트폰 등으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다”며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를 통해 더욱 풍성한 정보거리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