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동기 점장 이마트 트레이더스 비산점
Q.안전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사항을 꼽는다면 어떤 것이 있나요? 이마트 트레이더스 비산점은 ‘회사차원의 굳건한 안전경영 방침’을 우수한 안전관리체계로 손꼽고 있습니다.
이처럼 회사차원에서 안전에 대한 관심이 크고 실질적인 안전관리에 전폭적으로 지원한 결과 큰 규모의 비상훈련도 전개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실제 현재 비산점은 전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화재·정전·대테러·물사고·승강기 사고 등 ‘비상상황 5대 테마’를 설정해 매월 1회 이상 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Q.점포 내 위험요소와 이를 예방하기 위해 전개하고 있는 노력을 말씀해주세요.
이곳은 정해진 인원만 출입하는 일반 사업장과 달리 수많은 대중이 드나드는 다중이용시설입니다. 특히 이곳은 창고형 매장이기 때문에 중량물 취급 및 지게차 이용작업이 많아 안전사고의 위협이 늘 따라다닙니다.
이런 점을 감안해 전담 안전관리자를 배치해 철저한 안전점검에 나서는 것은 물론,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 안전 관련 정보는 전직원이 공유할 수 있도록 사내게시판에 게시하고, 위험요소 발견부터 개선까지 모든 진행결과를 꼼꼼히 챙겨 공지하고 있습니다.
Q.안전을 위해 사업장에서 실천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우리 점포의 안전관리 현황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은 바로 ‘안전화’입니다. 사실 유통업체의 직원들은 안전화를 착용하지 않고 근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 점포는 대부분의 직원들이 안전화를 신고 있습니다.
도입 초기 불편하다는 일부 직원들의 반발도 있었지만 일반 마트 대비 중장비가 많은 우리 점포의 특성상 이는 매우 필요한 것이라고 직원들을 설득했습니다. 다행히 지금은 전직원이 안전화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훗날 점장의 임무를 마쳤을 때 누군가 가장 잘한 일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저는 직원 모두에게 안전화를 신도록 한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