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인청 대표이사 한국보그워너모스텍

Q.까다로운 안전규정이 기업성장에 장애가 되지는 않습니까.
저희 사업장은 미국 본사의 까다로운 안전규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평택공장의 경우 화재발생 시 스프링클러를 통해 2시간 동안 물이 나올 수 있는 규모의 물탱크를 설치해야 했습니다. 규모뿐 아니라 소방장비 부품까지 지정된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국내 소방규정을 크게 상회하는 규모입니다.
이 규정을 통해 화재 시 초기진화에 실패하는 최악의 상황에서도 안전을 담보할 수 있게 됐습니다. 조금 과도한 조치로 비춰질 수도 있지만, 직원들은 현재 어떠한 상황에서도 안전한 대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안심하고 작업에 임하고 있습니다. 이는 곧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져 기업성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Q.자랑할 만한 안전관리 시스템을 소개해 주세요.
독자적인 안전보건규정(GSSF)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는 사업장 안전성을 평가하는 수단으로 20개 항목, 650여개 하부문항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단순히 자가 테스트를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룹사 내 다른 담당자의 도움을 받는 내부감사 형식을 취해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계열사의 안전담당자가 직접 사업장을 방문해 안전을 점검하고 이에 대한 내용을 본사에 알리는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안전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는 본사에서는 보고서 내용을 바탕으로 사후조치 여부까지 확인하면서 전세계 그룹사의 안전관리를 빈틈없이 통제하고 있습니다.
Q.안전에 대한 신념이 궁금합니다.
안전에 소요되는 비용은 소모적 성격이 아닌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사업장은 고속성장 속에서도 안전에 지속적으로 투자해왔고, 안정기에 접어든 지금도 안전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직원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출퇴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저의 소임이라 여기며 안전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안전담당자가 추진하는 안전업무 대부분을 승인하는 것은 물론, 3개월마다 진행되는 산업안전보건위원회의 건의사항을 경영에 반영해 위원회의 실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 작업현장에서 마주할 수 있는 위험요인에 대해서는 즉각 처리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는 안전이 제품의 품질과 직결된다는 확신을 갖고 안전이 철저히 지켜지는 현장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