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순 차장 삼익THK(주)

Q.사업장에서 반드시 지키고 있는 안전수칙이 있습니까?
저희 사업장에서는 연삭기 등 다양한 기계·기구를 가지고 제품을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근로자들이 많은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많은 안전수칙을 규정해 준수하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필수적으로 지키는 사항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여유’입니다. 근로자들은 이미 교육을 통해 안전절차 및 수칙을 인지하고 있지만 빠른 시간 안에 작업을 마치려는 서두름 때문에 사고를 야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여유를 가지고 업무에 집중하는 것이 안전을 위한 제1의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 회사는 안전관리의 핵심인 안전교육도 형식적으로 진행되는 일이 없도록 교육내용을 다채롭게 구성하고 다양한 교육방식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Q.근로자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사업장의 안전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근로자의 건강입니다. 건강하지 못한 근로자는 일에 집중하기 어려워 사고 확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보건공단과 연계해 적극적으로 근로자의 건강관리에 각별히 신경 쓰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근골격계 관련 질환에 대해 중점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제조업 특성상 근골격계 질환이 다수 발생할 수밖에 없기에,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최근 3년간 개인별 스트레칭 프로그램을 마련해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1인당 월4회 운영하고 있는데 실제로 근로자들의 근골격계질환을 예방하는 데 상당한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이처럼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얻은 가장 큰 수확은 근로자들이 스스로의 건강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됐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안전한 사업장’과 ‘건강한 사업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었던 비결입니다.
Q.전국의 근로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매슬로우의 욕구는 크게 5단계로 나뉩니다. 1단계가 생리적 욕구이고 2단계 안전 욕구, 3단계 사회적 욕구, 4단계 존경의 욕구, 5단계 자아실현의 욕구 등입니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인 만큼 생리적 욕구는 조절을 하며 실현하고 있지만, 각종 사건사고가 끊이질 않는 것으로 보았을 때 안전 욕구는 등한시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근로자분들 스스로가 안전에 대해서는 방심하지 않는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늘 자신의 안전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안전활동을 실천할 때 안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이러한 의식들이 모여야 사업장 내 진정한 안전문화가 구축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