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유락 (주)서브원 현장소장

Q.무재해 3배수를 달성할 수 있었던 배경을 말씀해 주세요.
시설 설비 구축공사에서 1초라도 빠른 시간에 공사를 끝내기 위해서는 현장에 더 많은 인력이 투입돼야 하고, 그만큼 안전사고의 위험도 높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저희 현장에서 안전이 후순위로 미뤄지는 일은 절대 없습니다. 타 건설현장보다 더 철저한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해 작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저희 현장에서는 생산시설 내부 클린룸의 천장과 바닥하부 등에서 공사가 진행되다 보니 기존 설비를 빗겨가며 최적화되도록 생산설비를 구축해야 합니다. 기존 시설물의 철거·이설작업 과정에서 배관을 잘못 건드리기라도 하면 폭발·화재·질식·중독 같은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공종별·단계별로 철저하게 안전을 먼저 확보한 후에만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매일 임직원들의 안전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소장부터 근로자까지 모든 임직원들이 철저한 안전의식을 갖출 수 있도록 매일 안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 저는 매일 조회시간, 작업 전, 작업 중에 이중 삼중으로 안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공종별로 사전에 위험성평가를 실시해 고위험작업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것입니다. 특히 관리자로 하여금 작업 전에 자재반출, 동선, 기존시설물 훼손 가능성 등을 시뮬레이션해보고 근로자들을 투입토록 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Fool Proof’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해 표준작업이나 기계의 위험성을 이해하지 못한 사람도 조작실수로 인한 사고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최소한 작업자의 부주의로 인한 사고는 예방할 수 있습니다.
Q.안전관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관리자들이 근로자들을 일일이 따라다니며 안전을 지도하는 것에는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근로자는 스스로 안전을 지킨다는 마음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안전하게 행동해야 하며, 관리자는 근로자들의 안전의식을 함양시키기 위해 항상 노력해야 합니다.
따라서 회사는 근로자들의 안전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근로자의 안전과 복지를 위한 아낌없는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이곳 현장에서는 안전의 날 행사 시 근로자의 포상기회를 늘리고, OX퀴즈를 통해 근로자들이 조금이라도 더 안전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또 근로자들이 작업 중에는 열심히 일하고 쉴 때는 확실히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2시간 단위로 휴식시간을 정해두고 있기도 합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