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의 근로자와 사업주 여러분!
2016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아 근로자와 사업주 여러분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올 한해는 여러분 모두 원하는 바를 성취하는 기쁨과 보람의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올해 우리 공단의 경영목표는 ‘사고 사망만인율과 사고재해율, 업무상질병 만인율을 전년 대비 5%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대형사고 예방 대응체계를 우선적으로 구축하겠습니다. 화학사고 예방활동을 강화하여 위험경보제 중점관리 대상에 비일상 작업 뿐 아니라 환경 부대설비도 포함하겠습니다. PSM 대상 이외의 화학물질 취급 사업장은 위험도에 따라 공단이 직접 관리하거나 민간 위탁기관을 통해 기술지원을 하겠습니다.
또 산재 취약계층의 사망사고 예방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모기업이 협력업체의 안전관리 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공생협력 프로그램 사업물량을 늘리겠습니다. 이와 함께 외국인 근로자는 입국 전부터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감정노동과 배달근로자 사고예방을 위한 별도의 교육과정을 만들겠습니다. 더불어 50인 미만 제조업과 공사규모 3억원 미만 건설현장은 기술, 교육, 재정지원 사업을 연계하여 사망사고를 줄이겠습니다.
사업장의 자율안전보건체계 구축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제조, 건설, 서비스산업 6만개 사업장에 대해 위험성평가 컨설팅과 인정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구축 지원 사업도 사업 물량을 확대하여 추진하겠습니다.
건강증진 사업과 작업환경개선 사업도 확대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 시범적으로 건설업 본사 100개소를 대상으로 보건관리 컨설팅을 추진하는 가운데, 밀폐공간 질식사고 등 사망사고 예방을 위한 시기별, 유형별, 맞춤형 교육도 추진하겠습니다.
안전보건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범국민 안전문화의 확산을 위해서도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지역별 산업안전보건 협의체 운영을 활성화 해 지역의 안전보건 과제를 해결하겠습니다.
근로자와 사업주 여러분! 올해 우리 공단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소통과 협력’을 통해 ‘생명존중’의 가치를 실현하도록 열정을 가지고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 논어에 인심제태산이(人心齊泰山移)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람의 마음이 모이면 태산도 옮긴다는 뜻입니다. 할 수 있다는 의지와 신념으로 올해를 우리나라 산업안전보건의 성공 스토리를 만드는 의미 있는 해로 삼읍시다.
2016년 새해를 맞아 근로자와 사업주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