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성 소장 직무대행(코오롱글로벌 라비에벨관광단지조성공사)

Q. 공정에 따른 안전관리 방법은?
우리 현장에서는 골프장 조성을 위해 중장비를 활용한 성토·절토 작업 등이 주로 이뤄지다보니 중장비 전도사고의 위험이 늘 도사리고 있습니다. 또한 골프장 조성 외에도 숙박시설과 상수도, 인프라 구축 등을 위한 복합공사가 산발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추락·협착·낙하물에 의한 사고 등 다양한 재해 위험도 존재하지요.
우리 현장에서는 이와 같은 위험요소들을 원칙에 입각한 안전관리로 제거해 나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각 공정별 법정 안전조치가 선행되지 않으면 작업을 즉각 중단하고 있습니다. 안전조치가 미흡하면 근로자들 스스로가 나서서 작업을 중지할 정도이지요. 저는 이처럼 원칙을 준수하는 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이 무재해의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Q. 안전수칙 준수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은?
원칙의 습관화가 정착되려면 근로자들 스스로가 ‘왜 원칙을 지켜야 하는지’ 깨달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상호간의 대화가 매우 중요합니다. 관리자들 스스로 수시로 현장에 나가 근로자들과 대화하여 옳지 않은 작업 방식에 대해 묻고 스스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독려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근로자의 눈높이에 맞춘 안전관리 활동이 원칙에 입각해 추진된다면 그 효과는 매우 클 것입니다. 앞으로 이 원칙에 근간을 둔 안전문화가 전국 산업현장에 하루빨리 정착될 수 있길 기대합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