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안전관리를 위한 동반자

정진우 지음
산업안전보건법(이하 산안법)은 사업장 안전보건활동의 기본이자 기초라고 할 수 있다. 즉 안전관리를 함에 있어 반드시 기준으로 삼아야할 대상이다.
선진외국에서는 산업안전보건 관련 자격·면허시험 및 안전보건교육에서 산안법을 필수과목으로 삼는 등 산안법을 사업장 안전관리의 핵심으로 보고 있다. 그런데 반해 우리나라에서는 산안법에 대한 학문적 축적과 논의수준이 그 역사에 걸맞지 않게 매우 낮은 상태이다.
그 대표적인 이유로는 산안법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 결여,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는 해설서의 부재 등이 꼽힌다. 따라서 우리 사회의 산안법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전반적으로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산안법을 체계적으로 해설한 책이 발간되어 널리 보급될 필요가 있었다.
이런 상황 속에 산안법으로 법학박사 학위를 받고 고용노동부에서 오랫동안 실무를 맡은 경험이 있는 정진우 서울과학기술대 안전공학과 교수가 최근 산업안전보건법 해설서이자 기본서인 ‘산업안전보건법’이라는 책을 출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이 책은 산안법을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그 입법사상, 원리와 취지, 배경에 초점을 맞추어 체계적으로 내용을 풀어내었다. 따라서 사업장 안전보건관리자는 물론 정부와 학계 등의 많은 안전보건관계자들이 산안법의 체계, 목적, 원리와 각 조항의 취지, 배경 등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