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NEBOSH-IGC 취득과정 운영을 통해 글로벌 안전교육 전문기관으로 발돋움한 대한산업안전협회가 한층 전문화된 교육과정을 선보인다.
협회는 최근 ‘Global 아카데미’를 개설‧운영한다고 밝혔다. Global 아카데미는 재해예방을 위해 현장에서 요구되는 전문지식을 익히고,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전문인력 양성과정이다. 이 같은 ‘Global 아카데미’에서 교육생들은 단계별(Level1~Level3) 학습시스템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Level1은 ‘NEBOSH-HSW(Award in Health and Safety at Work Qualification)’ 취득과정이다. NEBOSH-HSW는 영국의 안전보건평가위원회인 NEBOSH(The National Examination Board in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에서 발급하는 안전보건국제자격증으로, 교육과정에서 안전보건담당자로서의 기본소양을 익힐 수 있다.
영국 산업안전보건협회(Institution of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가 발급하는 IOSH Managing Safely 취득과정은 Level2에 해당한다. 이 과정을 통해서는 위험성평가 리포트 작성을 포함한 실무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가장 상위과정인 Level3는 NEBOSH -ITC와 NEBOSH-IGC 취득과정이다. ITC는 NEBOSH에서 발급하는 Oil & Gas분야 안전보건국제자격으로, 안전보건관리, 공정안전, 화재응급조치 등에 관한 전문지식을 익힐 수 있다. 또한 IGC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관리방법(Control Measure)등에 특화돼 있다.
해외 발주처에서는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PQ) 시 이들 자격증 소지 여부를 평가해 가점을 적용하고 있다. 그만큼 안전보건 전문자격으로서의 확고한 위상을 자랑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 취득과정 모두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또 취득 후에는 IOSH, 국제위험안전관리협회(IIRSM)의 회원으로서 활동할 수 있게 된다.
참고로 국제위험안전관리협회는 1975년에 설립, 영국에 본부를 두고 전 세계 70여개국에서 산업보건 및 재해예방 분야 자료발간, 연구지원, 교육 및 자문 역할을 수행하는 국제 안전보건 민간단체다.
대한산업안전협회의 한 관계자는 “Global 아카데미를 통해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에서 인정받는 안전보건자격증 취득과정을 운영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협회는 안전보건 담당자들의 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