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설립직후부터 진공세척 시스템, 설비자주보전활동 등 다양한 프로세서의 도입에 적극 나서왔으며, 그 결과 현재는 대구·경북지역 첨단의료단지의 핵심 축으로 우뚝 서게 됐다. 이곳이 이런 노력을 아끼지 않은 데는 사업적 특성이 큰 영향을 미쳤다.
이곳은 사람의 생명과 연관되는 의료기기를 제조하는 사업장이다 보니 ‘생명존중’ 사상이 현장 전반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이에 따라 생명존중과 맥을 같이 하는 ‘안전보건’에 대한 신념과 실천 또한 남다를 수밖에 없다. 생산제일, 품질제일이 아닌 안전제일로 오늘의 성과를 이뤄냈다는 이곳 현장을 찾아가봤다.
철저한 위험요소별 대책
이곳의 주 생산품인 주사기 바늘은 원재료인 철판 Coil이 조관, 심인, 리크, 열처리, 연신, 직선 등의 공정을 거침으로써 완성된다. 이 과정에서 가장 큰 위험요소는 철판 Coil이 사용된다는 것이다. 입고단계에서 원재료는 500Kg이상의 중량물이다. 따라서 운반과정에서 재해가 발생하면 중대재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위험요소에 대처키 위해 이곳은 중량물 취급계획서를 철저히 작성하는 한편 관리감독자의 지휘 하에 운반경로, 운반도구, 공동작업 신호대책 등을 준수하며 작업을 이행하고 있다.
두 번째 위험요소로는 공정 특성상 입식작업이 많다는 것이다. 이곳은 생산 공정 대부분이 M/C Operator의 입식작업이다. 이에 따라 장시간 입식 작업으로 인한 신체부담을 최소화 하기 위해 이곳은 고무매트 설치, 작업대 높이 조절 등 인간공학적인 작업환경 개선에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세심한 유해위험물질관리
이곳은 근로자들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해위험물질의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먼저 환경 오염 및 근로자들의 건강에 위해를 줄 수 있는 기계별 작동유에 대한 관리부터 남다르다. 이곳은 작동유를 한 번 사용 후 폐기·방출하고 있지 않다. 순환식 시스템을 구축하여 사용성을 높인 것은 물론 작업자가 유해물질에 노출되는 정도를 최소화했다.
티끌 하나 없는 작업장 환경도 이곳의 장점이다. 이곳의 경우 의료기기 제조업이라는 점을 볼 때, 생산과정에서 발생한 미세 먼지나 오염 물질은 제품의 품질 뿐만 아니라 사용 고객들에게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에 따라 이곳은 원천적으로 미세 오염물질의 유입을 차단할 수 있는 ‘CSS(Clean Safety System)’에 기초하여 전 공정을 설계·배치했다.
아울러 이곳은 안전 시스템의 기본 공식인 밀폐, 격리, 대체, 제거에 근거해 생산설비도 개선했다. 일례로 세척공정의 경우 보호구 착용, 국소배기 장치 가동 등으로 유해물질의 인체 접촉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음에도 보다 완벽한 안전환경의 구축을 위해 지난해 일반 세척작업대의 수십배에 달하는 비용을 들여 진공 세척 M/C를 도입했다. 즉 세척제의 외부 접촉을 원천적으로 예방하는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건강한 직원이 건실한 회사를 만든다
이곳의 안전한 작업환경 및 우수한 안전보건활동은 지역에서도 정평이 나있다. 이에 따라 외부 바이어는 물론 관련사들의 벤치마킹 견학이 끊이질 않는다. 이런 우수한 안전역량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이곳은 안전보건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한 순간의 자만과 방심이 안전사고를 불러 온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이곳이 최근 공을 들이는 분야는 직원들의 건강증진이다. 현재 이곳은 기본적인 건강검진을 필두로 직원들의 다양한 체육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는 여기에 더해 보다 더 풍부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을 도입할 방침이다.
이곳은 안전한 작업환경과 건강한 직원이야말로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케 한다는 진리를 그 어느 곳보다 잘 알고 있다. 이곳의 사례가 널리 퍼져 안전과 보건으로 성공의 열매를 맺는 사업장이 더욱 늘어나길 기원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