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물산의 삼각프로파일 안테나형 사다리

건설현장에서 다발하는 재해 중 하나인 추락은 주로 사다리 작업 시 그리고 3m 미만의 낮은 높이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한다.
실제로 안전보건공단이 지난 2009년 발표한 건설현장 추락재해 분석결과를 보면, 건설업에서는 모두 6,976명의 추락재해자가 발생했다. 이를 기인물별로 살펴보면 사다리에 의한 추락재해가 1,509명으로 가장 많았다.
즉 사다리를 이용한 작업 시 안전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인다면 재해감소에 상당한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 속에 최근 기계·공구 전문 유통업체 한진물산(주)이 안전성이 높은 ‘삼각프로파일 안테나형 사다리’를 국내에 선보여 주목을 받고 있다. 스웨덴의 사다리 전문 생산기업인 Telesteps 사가 개발한 이 제품은 간단하고 안전한 잠금해제가 장점이다.
사용자가 사다리를 접을 때 맨 밑단 양쪽에 부착된 푸시 버튼을 양쪽으로 누르는 방식을 사용하여 단 한번의 버튼 조작으로 안전하게 접을 수 있는 것이다.
또 사용자가 항상 올바른 높이와 각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든 개별 단계를 잠글 수 있는 기능이 탑재돼 있다. 아울러 사다리의 상단에 있는 별도의 프로파일 프레임은 미끄럼사고를 방지하고 거치된 벽에 안전하게 지지할 수 있도록 부드러운 고무재질로 특수 제작됐다.
특히 이 제품은 사용자의 신발 밑바닥에 더욱 큰 마찰력을 주기 위해 각 단의 발판이 미끄럼 방지 스크레치 형태의 디자인으로 제작됐다.
이밖에 각 단의 발판과 밑받침대는 75도의 각도로 제작돼 안전성을 높였다. 이를 상세히 살펴보면 사용자가 사다리를 75도로 기울였을 때 자동적으로 발판과 밑받침대가 수평을 유지하게 되어 사용자가 안전하게 사다리를 오르내릴 수 있다.
한진물산의 한 관계자는 “무거운 하중에 견딜 수 있도록 사다리의 강성과 비틀림을 향상시켰다”면서 “앞으로도 가장 안전한 제품만을 국내 시장에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