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엔에스 ‘위험물 보관함’

화학물질 누출사고 등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작업에 적합한 보호구를 착용하고 안전수칙을 준수하는 것도 필수지만 위험물을 안전하게 보관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 대부분의 사업장에서는 위험물의 보관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사용 시 안전하게 작업만 하면 사고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인화성, 가연성 물질 등 위험물의 경우 각각의 물질에 따른 보관방법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화재, 폭발 등 중대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많은 산업안전보건 전문가들은 이런 인화성, 가연성 물질 등 위험물의 경우 안전한 보관함에 보관하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사고 예방효과를 볼 수 있다고 조언한다.
이런 가운데 산업용품 생산업체 에스엔에스가 국제규격에 적합하게 제작, 공인인증과 특허를 획득한 위험물 보관함을 선보여 주목을 받고 있다. 에스엔에스에 따르면 위험물 보관함이 국제기준에 적합하게 생산된 것은 최초 사례다.
에스엔에스 위험물 보관함의 경우 내부는 아연도금 강판으로 이루어져 위험물에 의한 부식 및 산화의 진행을 방지할 수 있다. 선반 역시 마찬가지다. 또 액체의 흐름을 방지할 수 있는 턱을 장착해 액체화학물질이 외부로 흘러 화재로 이어지는 것을 차단했다.
아울러 내부 화재나 충격으로부터 견딜 수 있는 잠금장치를 설치해, 화학물질로 인한 폭발, 화재, 파괴 등을 막을 수 있다. 특히 내부에서 발생한 화재의 외부 진행이나 폭발의 위험을 최소화하는 2중벽 구조로 만들어져 안전성이 매우 우수하다. 이밖에 내부 공기 정화기와 연결되는 통기구도 설치해 보관함 내부의 화학물질로 인한 냄새와 가스를 효과적으로 정화시킬 수 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