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②
마늘의 다양한 성분들은 저마다 훌륭한 건강효과를 발휘한다. 비만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활성산소를 없애 노화를 방지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외에 항균효과도 뛰어나며 중금속 배출효과 또한 놀랄만한 수준이다. 실제로 몇 해 전 중국에서 사스(SARS)가 발생해 전 세계적으로 비상경계령이 내려졌을 때, 한국사람 가운데서는 단 한 명의 환자도 나오지 않았는데 이것이 모두 마늘을 자주 먹는 식습관 때문이라는 이야기가 신빙성 있게 제기되기도 했다.
예로부터 우리 민족은 여러 가지 음식에 맛을 내는 데 마늘을 다양하게 사용해 왔다. 오늘날에는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음식 속 마늘이 단순히 미각적 효과를 더할 뿐 아니라 각종 효능을 발휘함으로써 건강증진에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마늘이야말로 의식동원(醫食同源, 의학과 음식은 하나의 기원을 가진다)의 대표적인 식품인 셈이다. 이번 호에서는 마늘의 구체적인 효능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한다.
마늘로 날씬한 몸매를 유지한다
넉넉한 몸집이 부의 상징이던 시대는 끝났다. 과학적 연구와 삶의 질에 관한 높은 관심으로 인해 비만의 해악들이 알려지면서, 이제는 비만 또한 질병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비만이 고혈압, 당뇨병 등 각종 생활 습관병을 유발한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단순히 몸매관리 차원에서가 아니라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자나 깨나 다이어트에 매진하고 있다. 이런 경향을 타고 살을 빼는데 좋다는 약들과 각종 음식을 이용한 다이어트 방법이 난무하고 있으나, 정작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마늘이야말로 훌륭한 다이어트 식품 중 하나라는 것을 아는 사람은 드문 것 같다.
<편집부>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