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바이로코리아
측정장비·방호용품 판매 및 업무대행 서비스 실현 지난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에 이어 최근 수산물 방사능 오염 등의 사태가 터지면서 방사능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여느 때보다 높다.
㈜엔바이로코리아는 이러한 불안감을 해결해줄 수 있는 통합 방사선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다. 방사선 측정장비와 방호용품 등을 판매하는 것은 물론, 업무대행 서비스를 실현하면서 방사선 안전관리 를 선도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2007년에는 국내 최초 방사선용품 온라인쇼핑몰을 열고, 2008년에는 방사성동위원소 판매업 사업을 개시하면서 끊임없는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휴대용 전자 개인선량계를 자체개발하면서 또 하나의 기술경쟁력을 확보했다.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방사선 안전관리 정착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엔바이로코리아의 주요 안전제품을 소개해본다.
휴대용 전자 개인선량계 - 스마트라드(Smart Rad)
스마트라드는 방사선 작업종사자 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가정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휴대용 방사선 측정기이다. 특히 이 기기는 구조가 간단하면서도 출력신호가 큰 GM검출 방식으로 제작돼 있어 자연방사선 및 그 이상의 방사선을 측정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아울러 스마트라드는 스마트폰을 통해 제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인기가 높은 제품이다. 실제로 이 기기는 근거리 무선통신을 지원해 방사선량률 및 방사선 피폭 누적선량 값을 스마트폰으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전용 어플을 통해 기기의 설정 값 등을 손쉽게 변경할 수 있어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또한 스마트라드는 방사선량률 및 누적선량 모드에서 관리기준치를 3단계로 알람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돼 있어 사용이 더욱 편리하다. 이밖에 경쟁제품 성능대비 45% 이상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는 점도 이 기기의 장점으로 꼽힌다.
휴대용 방사선 측정장비 - PM 1704
PM 1704는 방사능 재난 발생 시 현장에서 감마선 핵종에 대한 탐지와 분석을 가능하게 해주는 휴대용 방사선 측정장비이다.
방사선에는 알파, 베타, 감마선이 있는데 이 중 알파와 베타선은 투과 능력이 매우 약하다. 그러나 감마선은 두꺼운 콘크리트벽(50cm 정도)이나 납(10cm)으로 차단해야 할 정도로 투과력이 강하고, 피폭량이 많으면 인체의 세포 및 조직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을 만큼 위험하다.
PM 1704는 섬광검출기인 CsI(Tl) 검출기를 적용해 방사성 물질을 찾아내고 감마선을 측정할 수 있는 기계로 일선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또한 이 기기는 감마 스펙트럼 분석 데이터를 최대 100개까지 저장할 수 있어 데이터를 더욱 편리하게 활용·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