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림랩텍
인화성 안전캐비넷·방화담요 등 연구실 화재예방 제품 공급 최근 대학이나 기관 내 연구실에서 안전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안전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특히 연구실에서는 실험 폐액을 처리하거나 화학약품을 정제하는 등의 과정에서 사고가 날 위험이 높아 이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점검이 요구된다.
㈜석림랩텍은 이러한 연구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최첨단의 다양한 연구용품 및 안전제품을 수입, 공급하고 있는 곳이다. 1989년 창립 이래 여과·분리장치 분야의 세계적인 리더인 Whatman사의 한국 독점 대리점을 시작으로 현재는 화학, 안전, 바이오, 분석 제품 등 연구실 관련 전 분야에 걸친 제품을 공급하는 마켓 리더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안전한 연구환경 조성을 위해 최첨단 안전제품을 공급하는 ㈜석림랩텍의 주요제품을 살펴본다.
인화성 안전캐비넷(Justrite)
Justrite 인화성 안전캐비넷은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판매되는 제품으로, 다양한 크기와 용량이 마련돼 있다. 이 제품은 유해 인화성물질을 안전하게 보관하면서 화재의 위험성을 최소화시키는 것은 물론 작업자의 건강까지 보호한다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OSHA와 NFPA의 기준을 충족하면서 화재에 더욱 안전하다는 평이다. 실제로 이 제품은 1mm의 철제 이중벽과 38mm의 공기층을 가진 구조로 전체가 용접되어 있어 내구성이 뛰어나다. 또 3포인트 자동 잠금 시스템이 장착돼 있어 완벽한 밀폐가 가능한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아울러 위험물이 누수되면 바닥의 오염 수집공간에 모일 수 있도록 미세한 경사 구조로 설계되어 있을 뿐 아니라 158kg 이상을 적재할 수 있을 만큼 강도가 높다는 것도 안전성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이밖에도 Justrite 인화성 안전캐비넷에 부착된 반사광 경고 라벨은 화재 또는 정전 사태 시 위치 확인을 용이하게 해주기 때문에 더 큰 피해를 방지할 수도 있다.
방화담요(Safety Korea)
Safety Korea 방화 담요는 초기 화재 진압 시 꼭 필요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유리섬유 소재로 특수 제작돼 불에 타지 않고, 고온(537℃)에도 강한 것이 큰 장점이다. 때문에 화재가 발생할 경우 화염을 덮어 불을 소화 시키며, 대피 시에는 화재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또한 이 제품은 석면이 전혀 검출되지 않은 안전한 소재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더욱 믿고 사용할 수 있다. 이밖에 강철보다 5배 정도 강한 케블라 실로 견고하게 단 처리를 해 내구성이 좋다.
6인치 안전깔때기(Safety Korea)
연구실에서는 폐액용기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사용하고 남은 휘발성 용매와 인화성 가스 때문에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석림랩텍의 안전깔때기는 폐액 처리 시 사고의 위험을 줄여줄 수 있도록 안전성은 물론 경제성, 효율성까지 갖춘 제품이다.
아울러 이 제품은 용매의 증발을 99.9% 방지할 수 있다는 특징도 있다. 즉 화재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차단시키고 유독가스의 노출을 효율적으로 방지하면서 작업자의 건강까지 보호할 수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